개발 직무로 취업을 하거나 이직할 때 회사 고르는 법을 정리해봤습니다.
취업이나 이직 시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:)
1.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
- 이 회사를 발판 삼는다면 나의 백엔드 커리어 형성에 도움이 된다.
- 이 회사에 내가 평소에 존경하는 개발자가 있고 그 분의 지식/경험을 전수 받고 싶다.
- 평소에 좋아하는 서비스였는데 이 회사에 들어가면 해당 서비스 개발에 참여할 수 있다.
취업/이직 시 회사를 고를 때 위 기준들에 부합하는 회사들을 위주로 선정한다면
자기소개서나 면접 시 '왜 우리 회사에 지원하셨나요?'라는 질문에 당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더욱이, 회사에서 힘든 일이 있을 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업무를 해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.
2. 회사를 선택할 때 중요한 포인트
이 회사에서 무엇을 할 수 있고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가
개발자의 입장에서 '성장'은 뗄레야 뗄 수 없는 키워드죠?
그리고 회사 입장에서는 채용을 통해 이익 창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.
회사에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개인적으로도 커리어 성장에 도움이 된다면 말 그대로 상부상조 할 수 있겠죠?
그렇기에 자신만의 답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.
위 질문은 두 가지 포인트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.
첫째, 나는 개발자로서 어떤 성장을 원하는가
각자의 상황에 따라 '성장'의 기준은 다릅니다.
경제적 '성장'이 될 수도 있고 역량 '성장'이 될 수도 있습니다.
둘째, 이 회사는 어떤 회사인가
먼저 지원하려고 하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부터 알아야 합니다.
인터넷을 통해 알아볼 수도 있겠지만 보다 정확한 정보의 원천은 '현직자'의 경험입니다.
현직자를 통해 인터넷에서는 알 수 없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기에 자신이 정말 원하는 회사라면
현직자 인터뷰를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.
3. 나는 회사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
앞선 2번 항목을 기반으로 답변을 만들어 보신다면 회사를 선택하는 자신만의 기준이 생길 수 있을 겁니다.
저의 경우, 회사의 성장이 곧 개인의 커리어 성장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.
그래서 현재 성장하고 있는 회사 혹은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시도하고 있는 회사들을 기준으로 선택하고자 합니다.
그리고 그 회사들이 어떤 회사들인지 조사를 하고 그곳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보고자 합니다.
이 글이 회사 선택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시는 예비 개발자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.
감사합니다.